우리 곁에 있는 미래(8) – 스마트 기술이 바꾸는 소비패턴의 변화, 나도 프로슈머다.

새로운 기술, 새로운 소비패턴, 크로스쇼퍼, 쇼루밍, 그리고 스마트슈머.

손진문 (jinmoon.son@iybtech.com, www.iybtech.com)

전) 한국마이크로소프트 대표 컨설턴트

현) IYB Tech (아이비 테크) 대표 컨설턴트

인터넷, 모바일 그리고 스마트 기술,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

파도를 가르는 서퍼는 파도를 반 박자 빨리 타고, 반 박자 앞서서 파도에서 내릴 줄 알아야 합니다. 승부의 세계는 간발의 차이로 승패가 결정되며, 비즈니스 세계도 마찬가지입니다. 선제적으로 앞서 내딛고 기선을 선점할 때 성공에 한 발짝 가까이 다가설 수 있지만, 변화를 놓치고 미래를 과소평가 하면 결국 붕괴되고 말 것 입니다.

최근 소비트렌드의 변화는, 장기불황에 따른 가격대비성능을 중시하는 소비성향에도 영향이 있지만, 인터넷과 모바일 확산 및 스마트 기술의 발전으로 가히 파괴적이라 할 만큼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똑똑한 소비자들의 탄생, 크로스쇼퍼, 쇼루밍, 그리고 스마트슈머.

현대의 소비자들은 과거처럼 거리를 헤매지 않습니다. 마음에 드는 물건이나 서비스를 구매·이용하기 위해 온·오프라인에서 사용 가능한 모든 수단을 이용하는 일명 크로스쇼퍼 (crossover + shopper)가 소비시장의 주류를 이루고 있습니다. 지난주 발표된 삼정KPMG의 소비패턴 과련 보고서에 의하면, 한국 소비자 1500명을 대상으로 쇼핑 스타일을 조사한 결과, 한국 소비자의 67%가 크로스쇼퍼라고 전했습니다. 구매 품목은 의류, 패션, 잡화, 가전뿐만 아니라 식료품, 생활용품과 같은 소비재 구매 시에도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백화점이나 베스트바이(bestbuy.com) 매장에서 상품을 구경한 후, 똑같은 제품을 값싼 온라인에서 사는 쇼루밍(영어: Showrooming) 소비형태가 성행하고 있으며, 온라인이나 모바일에서 대금결제를 한 후, 오프라인에서 실제 서비스와 물건을 받는 역쇼루밍(영어: Reverse-Showrooming) 소비형태의 소비형태도 크게 성행하고 있습니다. 이제 소비자는 스마트슈머 (smart + consumer)라 불리는 똑똑한 소비자들 입니다.

오프라인 쇼핑의 쇠락과 온라인 쇼핑의 성장

올해 초, 월마트(walmart.com)는 2.4%(269개)에 해당하는 매장들을 폐쇄 하였습니다. 지역 소규모 상권까지 압박하며 확장해오던 월마트는 2008년 금융위기 이후 비용절감 필요성이 커지고 소비자들이 온라인 쇼핑몰 이용이 늘어나면서 월마트 등 대규모 유통업체들은 비용절감을 위해 수익성이 적은 점포를 연달아 폐쇄 할 수뿐이 없게 만들었습니다. 급기야, 지난해 7월말에 미국 뉴욕 증시 장 마감 후, 아마존이 월마트의 시가총액을 추월하며, 온-오프라인을 대표하는 두 소매기업의 현재 및 미래가치에 대한 평가가 엇갈렸습니다.

아마존은 세상의 모든 것을 팝니다(The Everything Store) 라며 기치를 올리고 있습니다. 지금 상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고 있으시거나, 판매할 계획이 있다면, 세계 최대의 온라인 쇼핑몰인 아마존이나 이베이(ebay.com)에 입점하시어,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경험 해 보실 것을 권합니다. 일체의 권리금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최소한의 임대료($ 20~50 per a month)와 일정 판매 수수료만 지불하시면 세계 최대 온라인 쇼핑몰에 점주가 되실 수 있습니다(https://services.amazon.com/, http://pages.ebay.com/sellerinformation/).

오프라인 매장의 영향력은 지속적으로 감소하며, 온라인 영향력에서 벗어 날 수 없습니다. 더 나아가,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계가 허물어지며 고 있습니다. 온라인에서 예약과 비용을 지불하고 오프라인 매장에서 상품과 서비스를 받는 융합된 소비패턴(O2O – Online to Offline)이 엄청나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을 아우르는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소유하지 않고 사용하는 공유경제, 프로슈머의 탄생

에릭슨가 발표한 2016년 소비자 트렌드 보고서에서, 세계 선진 28개국의 성인을 조사한 결과 세명 중 한명의 소비자는 다양한 형태의 공유경제에 참여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공유경제의 대표적인 모델로 우버(Uber.com)를 꼽을 수 있습니다. 한국 내에서 우버는 법률적인 문제로 도입이 미뤄지고 있으나 미국의 집카(Zipcar.com)를 모방한 자동차 공유 시장은 큰 반향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우버나 에어비앤비 외에도 다양한 공유경제 사례가 속속 등장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반드시 소유해야 한다는 관념이 사라지고 효율성을 중시하는 사용의 개념이 자리 잡고 있기 때문 입니다. 소비자의 입장에 있던 많은 사용자가 서비스 제공자의 입장에서 새로운 비즈니스를 창출하는 프로슈머(Producer + Consumer)로 바뀌고 있습니다.

새로운 환경에 선제적으로 내딛고 기선을 선점할 때 성공에 한 발짝 가까이 다가설 수 있습니다. 여행시 에어비앤비를 이용하시어 방도 예약하시고, 사용 않는 방도 등록 하시어 가외 수입도 올려 보세요.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시고 계시다면, 아마존 같은 대형 온라인 쇼핑몰에 입점 하시며 새로운 비즈니스에 도전 해 보실 것을 추천 합니다.

다음 칼럼에서는 고객의 지갑을 여는 기술, 21세기의 원유라 불리는 빅데이터에 대하여 알아 보고자 합니다.

[Next 칼럼 순서]

  • 우리 곁에 있는 미래(9) - 빅 데이터가 뭔가요? 고객의 지갑을 여는 기술.

  • 우리 곁에 있는 미래(10) - 스마트한 세상, 하루하루 새롭고 또 새로운 놀라운 모바일 앱 세상

  • 가상체험이 대세다. $50로 가상체험 시작하기.

  • 스마트 자동차와 무인 자동차, 지금의 현주소는 어디에?

IYB Tech, www.iybtech.com


Featured Posts
Recent Posts
Archive
Search By Tags
No tags yet.
Follow Us
  • Facebook Basic Square
  • Twitter Basic Square
  • Google+ Basic Square

© 2016 by IYB Tech. 2016 IYB Tech Intellectual property rights reserved. IYB Tech is DBA name of IYB Tech.
All other trademarks are the property of their respective owners.
address: 1240 Blalock Rd. #225 Houston TX 77055. e-mail  info@iybtech.com

Office : KOR EYE 0001 (567-393-0001) , 7x24 hot-line (Registerd Client Only) : KOR EYE 8282 (567-393-8282)

  • Facebook Social 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