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곁에 있는 미래(6) – 제조산업의 혁명, 3D 프린팅이 바꿔가는 미래

미래를 위한 준비, 3D 프린터로 나만의 개인 제조공장 만들기

손진문 (jinmoon.son@iybtech.com, www.iybtech.com)

전) 한국마이크로소프트 대표 컨설턴트

현) IYB Tech (아이비 테크) 대표 컨설턴

사진: 3D 프린팅활용, '셀피'를 새로운 차원으로 이끄는 '3D 프린팅'

by 손진문 on April 25, 2016

제조산업의 혁명, 3D 프린팅이 바꿔가는 미래

지난 몇 년간 거의 매일 쏟아지는 3D 프린팅 관련 각종 보고서와 뉴스는 우리의 상상을 뛰어 넘고 있습니다. ‘파이낸셜 타임스’는 3D 프린팅이 인터넷보다 더 큰 영향을 낳을 것이라고 예측하기도 하였습니다. 이미 3D 프린팅은 모든 산업과 우리 생활에 큰 변화를 이끌고 있습니다.

3D 프린팅은 1988년에 최초 상용화되기 시작하였으나, 일부 특정제품 제조나 고가의 시제품 제작으로만 한정되어 사용되다가, 2009년부터 주요 특허가 만료 되면서부터 3D 프린터의 보급 이 급속도로 확대되었습니다. 최근 소재의 다양성과 복합기술의 발전으로 생필품이나 모바일 기기는 물론 의료, 건설, 항공우주, 심지어는 음식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3D 프린터를 활용한 사례들이 쏟아내고 있습니다.

슈퍼카와 살상이 가능한 총을 3D 프린트로 제작하였다는 것은 이제 더 이상 뉴우스가 아닙니다. 이탈리아에서는 높이 12m에 달하는 건축용 3D 프린터를 선보였으며 독일에서는 비행기까지 제작할 수 있는 초대형 3D 프린터도 나왔다고 합니다. 금일 접한 뉴스에서는, GE사가 레이저를 이용한 3D 프린터 기술로 지금까지는 불가능하다고 생각되었던 핵심 파트 제조를 가능케 함으로써, 역사상 가장 효율적이며 가장 힘이 쌘 상용 제트엔진의 개발을 마치고 테스트를 시작 했다고 합니다. 또한 3D 프린팅의 가장 큰 수혜자인 의료 분야에서도 인공 뼈나 인공 피부 제조를 넘어서, 인공장기를 3D 프린팅을 사용하는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 되고 있습니다. 독일의 한 연구기관에서는 잉크 대신 고분자 물질을 3D 프린터의 노즐로 한 방울씩 뿌린 층을 쌓는 방법으로 인공혈관을 만드는데 성공했으며, 최근 보도에 의하면 3D 프린터로 인공 간까지 만들 수 있는 길이 열렸다고 합니다.

2016년 1에 열린 세계최대 가전박람회인 CES2016에서는 식 재료로 프린트된 음식물을 시연하면서 큰 호응을 얻기도 하였습니다. 음식을 만드는 3D 프린터가 신부의 필수 혼수 품으로 자리 잡는 것도 시간 문제가 아닐까 싶습니다.

3D 프린팅의 이해와 생산방식의 변화

3D 프린팅은 연속적인 계층의 물질을 뿌리면서 3차원 물체를 만들어내는 제조 기술로, 우리에게 익숙한 생산방식인 소재를 깎아서 만드는 절삭과 반대인 적층 방식을 사용합니다. 아무리 복잡한 형태로 디자인 되어 있어도 그대로 원하는 방식으로 제작할 수 있으며, 파일과 소재 그리고 프린터만 있으며, 언제 어디서든지 공간을 초월하여 사물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플라스틱 소재를 위주로 사용하였으나, 최근에는 나이론, 세라믹 또는 금속으로 등으로 그 소재가 다양해 졌습니다.

시제품 개발비용과 시간을 대폭 절감할 수 있으며, 복잡한 형상을 가진 제품제작에 매우 효과적 입니다. 다품종 소량 생산이나 맞춤형 제작에 절대적으로 유리한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3차원 디지털 데이터와 프로그램에 의해 제작 되기에 전문적인 생산기술 없이도 제품제작이 가능 합니다. 아직 제작 속도가 느리고, 사용 가능한 소재와 조형 크기의 제한이 있으며, 표면 거칠기 정도가 미흡하지만, 이 또한 급속히 개선되고 있기에 앞으로 수년 후에는 제조산업의 심장부에서 그 핵심을 담당할 것에 의심의 여지가 없어 보입니다.

미래를 위한 준비, $329로 나만의 개인공장 만들기

아마존에서 XYZprinting 사의 Da Vinci Jr. 1.0 3D 프린터를 $329.00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XYZprinting사는 세계 데스크톱 3D프린터 점유율 1위 회사). 처음부터 3D 모델링을 하기에는 쉽지 않으니, 무료 3D 파일 다운로드 사이트인 http://www.thingiverse.com/에서 ‘Anniversary Roses’를 검색한 후, 다운로드 한 후에 아름다운 빨간 장미를 프린팅 해 보시기를 권 합니다. 수백만개의 무료 3차원 파일을 통하여 생활에 필요한 것들 만들어 보시며, 3D 프린팅의 새로운 가능성과 표현으로 새로운 세상을 만들어 보시지 않으시겠습니까 ?

3D 프린팅은 이제 더 이상 제조 산업체나 특수 연구기관의 전유물이 아니며 각 개인이나 가정에서 일반 프린터를 사용하듯이 매우 실용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정도로 보편화 되었습니다. 3D 프린팅관련 공개된 풍부한 자원이 여러분 옆에 있습니다.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가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다음 칼럼에서는 각종 정보 및 애플리케이션 등 정보자원을, 자신이 소유하고 있는 컴퓨터가 아닌, 인터넷상의 공유된 공간에 두고, 언제 어디서나, 어느 기기에서도 연결할 수 있는 공유기술, 4차 산업혁명의 엔진, 클라우드에 대하여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칼럼 순서]

  • 우리 곁에 있는 미래(7) - 클라우드엔 없는 것이 없다. 구름 속의 산책.

  • 우리 곁에 있는 미래(8) - 스마트한 세상, 하루하루 새롭고 또 새로운 놀라운 모바일 세계

  • 빅 데이터가 뭔가요? 고객의 지갑을 여는 기술.

  • 가상체험이 대세다. $50로 가상체험 시작하기.

  • 스마트 자동차와 무인 자동차, 지금의 현주소는 어디에?

IYB Tech, www.iybtech.com

#IYBTech #3DPrinting #제조산업

Featured Posts
Recent Posts
Archive
Search By Tags
No tags yet.
Follow Us
  • Facebook Basic Square
  • Twitter Basic Square
  • Google+ Basic Square

© 2016 by IYB Tech. 2016 IYB Tech Intellectual property rights reserved. IYB Tech is DBA name of IYB Tech.
All other trademarks are the property of their respective owners.
address: 1240 Blalock Rd. #225 Houston TX 77055. e-mail  info@iybtech.com

Office : KOR EYE 0001 (567-393-0001) , 7x24 hot-line (Registerd Client Only) : KOR EYE 8282 (567-393-8282)

  • Facebook Social 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