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곁에 있는 미래(5) – 소프트웨어 중심사회, 나는 프로그래머다 (MIT가 개발한 프로그래밍 소프트웨어 스크래치(Scratch) 배우기)

손진문 (jinmoon.son@iybtech.com, www.iybtech.com)

전) 한국마이크로소프트 대표 컨설턴트

현) IYB Tech (아이비 테크) 대표 컨설턴트

최근 미국, 영국, 일본 등의 선진국뿐만 아니라 한국에서도 소프트웨어 교육 열풍이 불고 있습니다. 왜 한국 정부는 2018년부터 초중고에 소프트웨어 교육을 의무화 하기로 했을까요? 아이들에게 소프트웨어 교육은 꼭 필요한 것 인가요? 이번 칼럼에서는 왜 소프트웨어 교육이 중요한지 알아 보고, 프로그래밍을 쉽게 배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프트웨어, 미래의 중심에 서다. 최근 파이낸셜 타임즈에서 발표한 세계 브랜드 가치 순위를 살펴보면, 애플,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및 IBM의 순위로 소프트웨어 관련 기업이 상위권을 독차지하고 있습니다. 컴퓨터, 인터넷은 말할 것도 없이 TV, 세탁기, 냉장고, 밥솥 등의 가전제품에서부터 휴스턴을 대표하는 의료, 항공우주 등 거의 모든 산업에서 소프트웨어가 중심이 되어 세상을 바꾸고 있습니다.

ICT Literacy, 컴퓨팅 사고와 프로그래밍. 세계의 교육학자들이 미래사회에서 학생들에게 필요한 역량이 무엇인지 연구를 하였으며, 그 결과로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정보통신기술) 리터러시(Literacy - 글을 읽고 쓰는 능력)가 기본역량 될 것이라 발표 하였습니다. 소프트웨어가 중심인 사회에서 프로그래밍 능력은 미래사회의 중요한 언어 능력이라고 합니다. 또한, 우리는 특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복합적이고 논리적인 사고 능력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컴퓨터 프로그래밍 과정은 이 같은 문제 해결에 필요한 사고능력과 논리력을 수반한 과정이기 때문에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하는 데 큰 도움을 줍니다. 그래서, 미국 등 전 세계의 주요 선진국이 앞 다투며 아이들의 소프트웨어 교육을 초등학교부터 가르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도 그 중요성을 인식하여 2018년부터 의무화 하게 된 것 입니다.

침 쉬운 프로그래밍, 스크래치 - 나는 프로그래머다.

최근에는 과거처럼 어려운 명령어나 복잡한 문법을 외우지 않고 재미있는 놀이처럼 프로그램 교육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어린이 프로그래밍 교육의 대표적인 사례로 메사추세츠 공과대학(MIT)에서 어린이들이 프로그래밍에 쉽게 접할 수 있도록 개발한 교육용 공개 SW ‘스크래치(https://scratch.mit.edu/)’를 소개 합니다.

스크래치는 150개 이상의 나라에서 한글을 포함한 40개 이상의 언어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주로 8~16세를 대상으로 만들어졌습니다만, 모든 연령층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천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가정, 학교, 도서관, 지역 센터 등 다양한 환경에서 스크래치 프로젝트를 만들고 있습니다. 스크래치를 이용하면 블록을 조립하듯 주어진 스크립트를 연결시켜, 인터랙티브한 이야기, 게임, 애니메이션을 직접 만들 수 있고, 프로그래밍 언어와 자연스럽게 친해지는 효과뿐만 아니라 창의적 사고, 체계적 추론, 협동 작업을 배우게 됩니다. 이런 능력은 21세기를 살아가는데 필수적이랍니다.

스크래치 공부 도우미, ‘처음 만나는 스크래치’ 방문하기.

스크래치 공부를 보다 쉽게 시작할 수 있는 좋은 인터넷 사이트를 소개합니다. 인터넷 주소, https://opentutorials.org/course/1415/6951 를 웹 브라우저 주소 창에 입력하시거나, 구글 검색창에서 ‘처음 만나는 스크래치’를 검색하시면 해당 링크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긴 여름방학, 아이들의 미래를 위하여 스크래치 공부에 투자 해 보시지 않으시겠습니까?

다음 칼럼은 디지털 설계도면과 3D 프린터만 있으면 무엇이든 못 만드는 것이 없는 3D 프린팅을 주제로 이어 나가려 합니다. 300불 대의 보급형 제품의 출시로 대중화가 눈앞에 다가오고 있습니다. 3D 프린팅은 생필품이나 모바일 기기는 물론 의료, 건설 등 다양한 분야에서 그 활용분야가 무궁무진 하답니다.

[칼럼 순서]

우리 곁에 있는 미래(5) – 소프트웨어 중심사회 - 나는 프로그래머다.

우리 곁에 있는 미래(6) - 무엇이든 못 만드는 것이 없다. 3D 프린터가 $300!

우리 곁에 있는 미래(7) - 클라우드엔 없는 것이 없다. 구름 속의 산책.

스마트한 세상, 하루하루 새롭고 또 새로운 놀라운 엡의 세상.

빅 데이터가 뭔가요? 고객의 지갑을 여는 기술.

가상체험이 대세다. $50로 가상체험 시작하기.

스마트 자동차와 무인 자동차, 지금의 현주소는 어디에?

IYB Tech, www.iybtech.com ,

#아이비테크 #우리곁에있는미래 #스크래치 #Scratch #소프트웨어중심 #프로그래밍

Featured Posts
Recent Posts
Archive
Search By Tags
No tags yet.
Follow Us
  • Facebook Basic Square
  • Twitter Basic Square
  • Google+ Basic Squ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