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곁에 있는 미래(1) - 이세돌과 알파고, 우리는 무엇에 놀라는가?

제목 : 이세돌과 알파고, 우리는 무엇에 놀라는가?

(천재기사 이세돌 9단과 구굴의 인공지능 알파고와의 대국을 보고)

by 손진문 on March 17, 2016

전) 한국마이크로소프트 대표 컨설턴트

현) IYB Tech (아이비 테크 @ Houston, TX, USA) 대표 컨설턴트

그림: 3월13일(일) 한국 주요신문 헤드라인과 ‘데미스 하사비스’, ‘이세돌’, ‘에릭 슈미트’ (사진: 구글코리아 제공)

지금 이시간 대한민국은 이세돌 9단과 구글이 만든 인공지능 컴퓨터 ‘알파고 (AlphaGo)’ 간의 바둑 대결로 알파고(특목고 절대아님) 열풍이 불고 있습니다. 지난 3월 9일(수) 오후 서울에서 시작된 '구글 딥마인드 챌린지 매치' 대국에서 이 9단은 ‘알파고’에 1승 4패로 패하고 말았습니다. 약 20여년전 (1995년 5월), 체스경기에서 당시 인공지능 컴퓨터였던 IBM의 ‘딥불루’가 인류 대표를 이기며 세계를 놀라게 한 이 후 컴퓨터가 바둑경기에서 인류 대표를 이긴 것은 이번이 처음 이었습니다. 알파고와의 대국을 시작 하기 전만해도 이 9단은 5:0 또는 적어도 4:0으로 이길거라 자신 하였으며, 대부분의 전문가들도 이 9단의 완승을 점쳤었습니다. 하지만 이 9단은 1차 대국에서 참패를 당하며, "질거라고 생각 안했는데…(알파고가) 이렇게 완벽하게 둘 줄 몰랐다"며 ‘알파고'의 놀라움을 표했었습니다. 이어 연속 2번의 대국에서 참패를 당한 후 4번째 대국에서야 극적인 불계승을 이루어 낼 수 있었습니다. ‘알파고’는1200여개의 CPU를 사용, 상대가 누구든 상관없이 여러 수에 대한 승률계산을 극대화 하여 최고의 수를 둘수있게 설계 되었습니다. 대국을 위하여 쉬지도 않고 잠을 잘 필요도 없기에 인간이 두는 바둑에 대하여 충분히 학습할 시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공지능은 스스로 학습하며 진화하는 기술 이기에 인간과의 대국에서 이기는 것은 시간 문제 였습니다. 이세돌 9단의 완패는 인간의 미약함에 대한 허탈감과 곧 다가올 미래 사회에 대한 공포를 안겨주었고, 벼랑 끝에서 거둔 이 9단의 짜릿한 1승은 인간승리의 환호를 지르기에 부족함이 없었습니다. 지금 한국은 바둑과 알파고 열풍으로 꽃샘 추위를 저 멀리 날려 보냈습니다.

1. 인공지능, 직업 경쟁, 그리고 곧 다가올 미래. 알파고의 3연승 직후, 페이스북을 통하여 의미 심장한 기고문 들과 댓글들을 많이접할 수 있었습니다. “의사는 사라지는가?”, “진료는 알파고에게, 수술은 의사에게”, “진료는 알파고에게, 수술도 알파고에게”. 농담 같은 내용이었지만 실제로도 가능할 것이라는 믿음이 크게 작용함을 느꼈습니다. 2016년 1월에 진행된 다보스 포럼에서는 “인더스트리 4..0(4차 산업혁명의 영어표현)의 이해”라는 주제로 열렸으며, “2020년까지 화이트 칼라 직업의 2/3가 사라질 것"이라는 경고가 지구촌을 들었다 내려 놓았습니다. 그 때 좀 둔하신 분들은 지구의 흔들림을 못 느꼈겠지만, 에너지 파동으로 아직 추운 겨울을 살고 있는 휴스턴 교민들께서는 좀 많이 놀라지 않으셨을까 싶습니다. 과학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더욱 더 스마트해진 과학기술이 인간과의 직업 경쟁을 벌인다는 경고 였습니다. 얼마전, 저희 집 부근에 있는 체이스뱅크 로젠버그 지점의 중앙창구에는 이미 컴퓨터(Kiosk)가 사람대신 자리를 지키고 있는 것을 보고 놀라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다보스 포럼의 경고가 ‘곧 다가올 미래’가 아닌, 이미 ‘우리 곁에있는 미래’’라는 것을 피부로 느낄 수 있었습니다.

2. 한국엔 있고 CNN, New York Times에는 없는 알파고 이야기 인공지능 열풍이 한국사회 중심을 강하게 흔들고 있습니다. 거의 모든 매체에서는 헤드라인으로 다루고 있고 (저는 개인적으로 과학기술관련 뉴스가 전체 언론사의 헤드라인으로 도배된 것을 본적이 없었습니다. 첨부된 사진 배경은 제 스마트폰에 찍힌 것인데, 참으로 놀라운 일이었습니다), 의사등 다양한 전문 직업군 뿐만 아니라 모든 분야에서 민감한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CNN , New York Times, Yahoo.com, MSN.com 등 해외 매체 어디에서도 알파고관련 뉴스를 찾아 보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왜 그럴까요? 구글은 인더스트리 4.0의 기폭제가 되는 인공지능 분야에서의 선점을 위하여, 큰 흥행이 필요 하였으며, 그 대상으로 한국을 선택 하였습니다. 그리고 흥행은 매우 성공적이었습니다. 한국은 면적으로 보면 세계의 0.07%, 인구로는 0.7%, 경제규모면에서도 세계 10위권 수준에 불가(사실은 대단한 사실) 하지만, 인더스트리 4.0의 핵심인 정보통신기술의 시범을 보일 수 있는 곳으로는 단연 세계 최고입니다. 농촌 깊숙한 곳까지 펼쳐있는 아파트 단지가 세계 그 어디에서도 찾아 볼 수 없는 고밀도 초고속 인터넷 플렛폼을 제공하였으며, “빨리빨리”가 몸에 배어 있는 우리 민족의 민첩한 반응속도는 과거와는 비교할 수 없이 빠르고 광범위하게 진행되는 인더스트리 4.0 시대에 최적화된 국가 입니다. 한국은 구글의 최적 흥행 파트너 이었습니다.

3. 한국사회에 던져진 메시지, “알파고 모멘텀”, 우리곁에 있는 미래 저는 알파고 대국을 통한 진정한 승자(수혜자)는 한국이며 한국인이라고 생각 합니다. 알파고 대국을 통하여 전국민은 인공지능과 미래기술에 대한 가능성과 영향력을 생생하게 느끼고 깨우쳤으며, 한국 정부차원에서도 인공지능에 1조원을 투자 한다는 발표가 이어졌습니다.. 전 국민이 미래를 준비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높이고 있습니다.

이번 알파고 대국이 저 성장의 늪에 빠진 한국 사회에 찾아온 뜻밖의 ‘모멘텀(momentum)’으로 작용 될 수 있기를 기대 합니다. 인류의 역사는 경쟁력 있는 도구를 선재적으로 활용하는 집단에 의해 지배되었으며, 그 변화를 이끌어 가는 집단만이 지속성장을 누릴 수 있었습니다. 우리곁에 있는 미래 라는 테마로 칼럼을 기획 합니다. 한국 교민사회가 새로운 미래기술을 선재적으로 경험/무장하여 이미 시작된 인더스트리 4.0 시대의 주류로 자리 잡는데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 칼럼 순서 ] 1. 이세돌과 알파고, 우리는 무엇에 놀랐는가? 2. 인더스트리 4.0과 우리곁에 있는 미래 3. 공유경제 - 우버 , 난 우버 드라이버! 4. 공유경제 - 에어비엔비, 민박으로 임대소득 올려볼까? 5. 구름속의 산책, 크라우드엔 없는 것이 없다. 6. 모든 것이 연결된 세상, 와이파이, 불루투스, 그리고 사물 인터넷. 7. 스마트한 세상, 하루하루 새롭고 또 새로운 놀라운 엡의 세상. 8. 빅 데이터가 뭔가요? 고객의 지갑을 여는 기술. 9. 무엇이든 못 만드는 것이 없다. 3D 프린터가 $300! 10. 가상체험이 대세다. $50로 가상체험 시작하기. 11. 스마트 자동차와 무인 자동차, 지금의 현주소는 어디에?

IYB Tech.

2211 Trinity Manor Ln, Richmond, TX 77469

www.iybtech.com

jinmoon.son@iybtech.com

#이세돌 #알파고 #아이비테크 #IYBTech #우리곁에있는미래 #인공지능 #인더스트리40

Featured Posts
Recent Posts
Archive
Search By Tags
No tags yet.
Follow Us
  • Facebook Basic Square
  • Twitter Basic Square
  • Google+ Basic Square